2017년 3월 3일 금요일

겸손은

4세기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에 대해 더 깊이 알기 위해 나일강 윗쪽 사막으로 들어갔습니다. 그곳에서 공동체를 형성하며 깊은 경건 생활을 했습니다. 이들을 ' 사막의 교부들' 이라고 부릅니다. 사막의 교부들의 어록들을  모아놓은 책이 있습니다. " The Deaert  Fathers saying of the Early Christian Monks" 라는 책입니다. 그 책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한 수도사가 70주 동안 금식하며 일주일에 한 끼식만 먹었습니다. 그는 성경 한구절의 의미를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에게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실망한채 내가 금식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하나님께 물었지만 하나님은 나에게 응답하지 않으셨다. 나의 영적 생활이 이곳에 와서 더 나아진 것이 없다. 나는 이곳을 떠나 내 형제들에게 갈 것이고 그들에게 물어볼 것이다. 수도사가 그곳을 떠날 때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서 말하기를 형제여! 형제가 여러주 동안 금식했지만 하나님께 가까이 가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 형제가 다른 형제들에게  물러보려고 가는 그 겸손함이 보였기에 형제가 하나님께 물어본 그 말씀의 의미를 가르쳐 주려고 너에게 왔다. 천사는 수도가 물었던 성경 구절의 의미를 가르쳐주었다고 합니다.
겸손이야 말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지름길입니다.
겸손은 우리 영의 눈을 환하게 밝혀주는 등불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 우리는 서로 서로 격려하고 배우는 존재입니다.
주님도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 ...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마11:25).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