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7일 수요일

하나님의 선택

창48:1-22절, 오늘의 묵상입니다.
세상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규칙이란 옳고 그름을 판가름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야곱의 시대에는 장자권이 있었습니다. 장자는 가정의 제사장인 아버지의 축복을 받고, 아버지의 소유를 두배로 받을수 있고, 제사장 역할을 할 수 있는 축복된 특권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본문에는 야곱이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축복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들은 손자들이었지만, 야곱은 아들처럼 대하고 있습니다(5)

이상하게 야곱은 형인 므낫세가 아닌 동생 에브라임에게 오른 손을 얹어 축복을 하고 있습니다(13-14). 이 장면을 본 요셉은 달갑게 생각하지 않았고 아버지의 오른손을 다시 므낫세에게로 옮기려 했습니다(17).

비록 장자라도 장자권을 잃어버리고 동생에게 장자의 축복이 넘어가는 예를 창세기를 통해 볼수 있습니다. 가령, 가인 대신 셋이 그러했고(창5), 이스마엘 대신 이삭(창21), 에서 대신 야곱(창27), 므낫세 대신 에브라임(본문).

하나님의 선택은 인간의 기준으로 알수가 없습니다. 때로는 인간의 상식과 규칙을 넘어설때가 많습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자녀라 불리울수 없는 존재들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영원한 천국의 기업을 이어받을 자녀가 되었습니다(롬8:15-17).

인간의 기준과 상식을 뛰어넘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합니다.

댓글 없음: